본문 바로가기
기록 합니다/Reading

심리투자 불변의 법칙 #5 기회와 위협을 제대로 인식하라

반응형

「심리투자 불변의 법칙(Trading in the Zone)」- 마크 더글라스

 #5 제5장 : 기회와 위협을 제대로 인식하라 (p.129~p.152)

책 표지 출처 교보문고 심리투자 불변의 법칙
심리투자 불변의 법칙 5장 소개

1. 5장 요약 및 정리

 앞서 1,2,3,4장에서 언급했듯 이 책이 전달하려고 하는 것은 시장 정보로 부터 감정적인 고통을 느끼지 않는 최고의 투자자의 정신구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장 정보와의 관계를 재정의해야한다. 즉 현재의 사고방식을 바꾸어 감정적인 고통을 느끼지 않고, 시장에서 활용 가능한 모든 정보, 기회에 집중하는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 정신 소프트웨어에서 버그를 없애는 법 ]

 우리는 정신 소프트 웨어에서 버그를 없애고 올바른 정신 소프트 웨어를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 이 책은 정신적 에너지의 특징과 정신적 에너지를 좋은 방향으로 바꾸는 법을 설명한다.

 외부로부터 우리에게 들어오는 에너지는(이 책에서는 인식이라고 한다.) 우리의 몸에서 신경 자극으로 바뀌고, 에너지 상태로 내부 정신 소프트 웨어에 저장된다. 이러한 정신적 에너지 특징은 우리에게 좋은 시사점을 준다. 외부와의 접촉으로 우리는 기억과 믿음을 얻고, 이 기억과 믿음은 우리 정신 소프트웨어 속에서 어떤 공간도 차지하지 않는 에너지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결국 우리는 무한한 학습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 것 ]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저장 능력과 학습 능력은 같지 않다는 것이다. 즉 배운 것을 기억하는 능력과 무언가를 배우는 능력은 같지 않다. 그 이유는 우리의 기억과 믿음이 우리가 인식한 정보를 제한하고 차단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주가 차트를 처음 배울 때 를 예로 든다. 주가 차트를 본 적 없는 투자자들은 처음에는 아무 의미도 없는 선들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투자 경험이 쌓이고 주가 차트를 읽는 법을 배운다면 비로소 주가차트에서 투자에 참여한 모든 투자자들의 행동적 패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인식은 투자자들에게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예처럼 우리는 우리가 노출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지만 우리는 수많은 정보들이 내재된 기회들에 둘러싸여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어떤 식으로든 그것을 경험할 수 있는 개방적인 태도와 행동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보는 법에 대해 배운 것만 본다. 그 밖의 다른 모든 것들은 보지 못한다. 우리의 인식을 가로막는 에너지를 떨쳐버리는 법을 배울 때까지 그렇다.
(출처: 심리투자 불변의 법칙 p.138)

 

[ 위험에 대한 두려움은 왜 생겨나는가 ]

 이 파트에서는 정신적 에너지가 외부 환경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여준다. 이 책은 개에 대해 무지했던 아이가 개가 크게 짖어 얻게된 부정적인 에너지의 경험을 그 예로 든다. 이러한 부정적 에너지의 경험은 다음번에도 개에 대해 두려워하게 한다. 이러한 예처럼 투자에서도, 한번의 부정적 에너지의 경험으로 두려움을 갖게 된 투자자들을 벗어나게 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고 말한다.

 

[ '과거의 실패와 고통'에서 벗어나라 ]

 이렇게 되는 이유는 우리의 뇌는 유사한 특징을 가진 정보를 자동적으로 순간 연상하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과정에서 개로 인해 겪은 부정적인 에너지의 경험에서 그 경험이 절대적인 진실이 아님을 알려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공포와 두려움을 직접 만들어 내기도 하고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이 외부 환경에서 나왔음을 아는 것, 투자에 있어서는 두려움과 고통의 경험은 본인이 만들기도 하며, 이러한 부정적 경험이 외부 환경에서 비롯되었음을 아는 것이 그 방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통이 아닌 활용 가능한 기회를 인식하고 위협의 원인을 확실히 알고 이해해야 한다.

2. 본인의 생각이나 견해

 한 장, 한 장을 읽으며 퀀트 비즈니스를 할 때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를 연결지어 읽기도 하는데,

그런데 당신은 곧바로 투자에 뛰어들지 않고 머뭇거린다. 투자가 위험하게 느껴져서다. 사실은 그것이 너무 위험하게 느껴져서 지금 등장하는 변수들이 정말로 기회를 알려주는 '신호'인지 여부에 대해서조차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이번 투자의 실패 가능성을 뒷받침해 줄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한다. 
(출처 : 심리투자 불변의 법칙 p.149)

 이 부분에서 느낀 바는 투자가 위험하게 느껴진다면, 그래서 내 투자를 믿지 못하게 된다면 내 P/F에서의 팩터들이 주는 시그널을 의심하게 되고 의심하고 주저하는 순간 적어도 가장 좋은 시점의 매매는 불가능해지기에 퀀트비즈니스에 있어서도  나의 투자에 대한 믿음, 위험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되어야겠다는 것이다.

반응형